홈 > 디렉토리 분류 > 분류정보
기본정보
- ㆍ자료ID
- B017_01_A00228_001
- ㆍ입수처
- 김영유(강릉김씨 노가니 김진사댁)
- ㆍ자료유형
- 고문서
- ㆍ유형분류
- 서간통고류-간찰(簡札)
- ㆍ주제분류
- ㆍ문서명
- 1918년 노암 현려회 간찰 / 魯巖賢勵會 簡札
- ㆍ발급자
-
노암현려회(이사 김두남)(魯巖賢勵會(理事 金斗南), 기관/단체)
원문내용:추정:
- ㆍ수취자
-
권태현(權泰顯, ?~?, 조선, 개인)
김진태(金振泰, ?~?, 조선, 개인)
김태원(金泰元, ?~?, 조선, 개인)
최덕집(崔德集, ?~?, 조선, 개인)
조병익(曺秉翼, ?~?, 조선, 개인)
이덕로(李德老, ?~?, 조선, 개인)
원문내용:추정:
- ㆍ발급시기
-
1918년 5월 6일간지연도: 戊午왕력:추정시기:본문: 大正七年 五月 六日
- ㆍ형태정보
-
점수:크기: 24.5 × 32.5접은크기: ×서명:인장종수:보존상태:언어:자료형태:
- ㆍ정의
- 대정 7년(戊午, 1918) 5월 6일에 차용인(借用人) 권태현(權泰顯) 등 6인에게 대금(貸金) 변제(辨濟)를 고시하고 사유와 기일을 통지하고자 노암(魯巖) 현려회(賢勵會)의 이사(理事) 김두남(金斗南)의 명의로 발급된 지위서(知委書)
- ㆍ기타사항
- ㆍ현소장처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해제
대정 7년(戊午, 1918) 5월 6일에 차용인(借用人) 권태현(權泰顯) 등 6인에게 대금(貸金) 변제(辨濟)를 고시하고 사유와 기일을 통지하고자 노암(魯巖) 현려회(賢勵會)의 이사(理事) 김두남(金斗南)의 명의로 발급된 지위서(知委書)이다. 별도의 피봉은 전해지지 않는다.
문두에 기록된 ‘지위(知委)’는 ‘명령’을 의미하는 말로, 이 문서가 ‘명령을 고시(告示)‧통지(通知)하는 문서’임을 드러내었다. 따라서 이는 노암(魯巖) 현려회(賢勵會)에서 발급한 시행문의 성격을 띤 일종의 ‘고지서’로 볼 수 있다. 후록(後錄) 사항은 “단, 차용인의 성명은 다음과 같음.[但借用人姓名左記如ᄒᆞᆷ]”이라고 적은 뒤 권태현(權泰顯)을 비롯하여 총 6인의 차용인 명단을 기재하고 있다. 본문에서 언급한 “현려저금”은 상호명이 ‘현려’인 금융기관 내지 일종의 저축은행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이며, 발급자 김두남의 직책에 명기된 “노암 현려회” 역시 강릉 노암에 설립된 은행 회사 내지 조합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일제강점기 문서로서, 계선이 인쇄된 규격화 된 종이에 작성되었다. 또한 한문식 어휘는 한자로 직서하고 조사는 이두가 아닌 한글로 교체되어 있는 등 고문서와는 다른 근대문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 고문서 입문 2』, 민속원, 2021 율곡연구원 강원국학아카이브 한국학자료센터
참고자료
원문 / 국역
知委
右知委은 今春等一期戶稅을 自本里賢勵貯金中으로 每戶에 十八戔式 拂戾ᄒᆞ란 通牒이 來到 故로 玆仰知委ᄒᆞ니 該貯金貸附人員은 貸附金額을 準備ᄒᆞ야 本月二十八日貯蓄日返濟ᄒᆞ기를 望ᄒᆞᆷ 大正七年 五月 六日 魯巖賢勵會理事 金斗南[印] 但借用人姓名左記如ᄒᆞᆷ 權泰顯 金振泰 金泰元 崔德集 曺秉翼 李德老
지위
지위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이번 봄 분기[春等] 1기의 호세(戶稅)를 본리(本里)의 현려저금(賢勵貯金)에서 매 호당 18전씩 환급[拂戾]하라는 통첩이 왔으므로 이에 통지하니, 해당 저금에서 대부(貸付)한 사람은 대부금을 준비하여 이달 28일 저축일에 변제(辨濟, 返濟)하기 바람. 대정 7년(1918) 5월 6일 노암(魯巖) 현려회(賢勵會) 이사 김두남(金斗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