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 분류정보
기본정보
- ㆍ자료ID
- A004_02_B00212_001
- ㆍ입수처
- 창녕조씨 명숙공종가
- ㆍ자료유형
- 고전적
- ㆍ유형분류
- 집부-소설류(小說類)
- ㆍ주제분류
- ㆍ서명
- 됴웅젼 /
- ㆍ표제
- 됴웅젼 /
- ㆍ내제
- /
- ㆍ권수제
- /
- ㆍ판심제
- /
- ㆍ저자
- 미상(미상, 편저자)
- ㆍ간행정보
- 간사지: 전주 간사자: 간사년: 서기년: 왕력: 추정시기:
- ㆍ형태정보
- 판종: 목판본 권수: 책수: 질: 전: 장_매: 절_면: 책차: 권차: 점수: 1 크기: 27.0 × 19.3 접은크기: × 장정: 선장 계선: 무계 판구: 어미: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 광곽: 사주단변 반곽크기: × 단수: 행자수: 15 주쌍행: 서명(署名): 주표기:
- ㆍ일반주기
-
서명사항:서:발:정의: 주기사항:
- ㆍ소장본주기
-
장서관련기록:인장종수:장정: 선장(線裝)
- ㆍ요약주기
-
정의:내용: 중국 송나라 문제 때를 배경으로, 간신 이두병(李斗柄)의 간계로 죽은 조 승상(丞相)의 아들 조웅이 태자와 더불어 후일을 기약하고 헤어져 방랑하다가 장 소저와 백년가약을 맺고, 위기에 처한 태자를 구출하고 수십만 대군으로 송나라를 구해 낸다는 내용자료특성:
- ㆍ언어주기
- 한글
- ㆍ기타사항
- 국문
- ㆍ총서사항
- ㆍ현소장처
- 율곡연구원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해제
해당 문헌은 편찬 연대와 저자가 미상인 고전소설로, 군담소설(軍談小說) 중 하나이다. 이칭으로 조원수전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본(異本)이 많으며, 중국 송대(宋代)의 승상(丞相) 조정인의 아들 조웅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전체 88장으로, 완판본(完板本) 계통의 소설로 여겨진다. 간행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며, 전주에서 간행된 것으로 보인다.
선장(線裝)으로 장책(粧冊)되었다. 본 해제 대상의 판종(板種)은 목판본(木板本)이다. 표제(表題)는 ‘됴웅젼’이며, 제첨(題籤)되어 있다. 변란(邊欄)은 사주단변(四周單邊)이며, 판심(版心)의 어미(魚尾)는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이다. 어미 사이에는 판심제(版心題)와 권차(卷次), 장차(張次)가 나타난다. 계선(界線)이 없으며, 본문은 매면(每面)마다 15행(行)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수(字數)는 일정하지 않다. 본 문헌의 크기는 세로 27.0cm, 가로 19.3cm이다.
해당 문헌은 난상(欄上)에 장차(張次)를 별도로 표기해두었다. 본문은 ‘ㅇ’이 ‘ㅿ’ 형태로 판각된 것이 많으며, ‘ㆍ’(아래아) 표기가 유지되어 있다. 종성에 표기된 ‘ㄹ’의 자형이 특이하며, 한자음의 경우 ‘됴웅’의 ‘됴’는 구개음화가 일어나지 않은 반면, ‘문졔(文帝)’의 경우 구개음화가 일어난 모습을 반영하는 등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 · 유춘동, 「완판(完板) 『조웅전』의 판본」, 『열상고전연구』 38, 열상고전연구회, 2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