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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 ㆍ자료ID
- A004_02_B00144_002
- ㆍ입수처
- 창녕조씨 명숙공종가
- ㆍ자료유형
- 고전적
- ㆍ유형분류
- 경부-예류(禮類)
- ㆍ주제분류
- ㆍ서명
- 가례 하 / 家禮 下
- ㆍ표제
- /
- ㆍ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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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권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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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ㆍ판심제
- /
- ㆍ저자
- 주희(朱熹, 편저자)
- ㆍ간행정보
- 간사지: 삼척부(三陟府) 간사자: 간사년: 戊戌九月日 서기년: 1658 왕력: 효종 9 추정시기:
- ㆍ형태정보
- 판종: 목판본 권수: 7 책수: 2 질: 완질 전: 장_매: 절_면: 책차: 2 권차: 4~7 점수: 1 크기: 32.5 × 22.8 접은크기: × 장정: 선장 계선: 유계 판구: 어미: 상하내향이엽화문어미(上下內向二葉花紋魚尾), 일엽화문어미(一葉花紋魚尾), 흑어미(黑魚尾) 광곽: 사주단변 반곽크기: × 단수: 행자수: 10행 20자 주쌍행: Y 서명(署名): 주표기:
- ㆍ일반주기
-
서명사항:서:발:정의: 주기사항:
- ㆍ소장본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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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서관련기록:인장종수: 2인문판독: 조인환인(曺仁煥印) 인장크기: *인문판독: 동운재장(東雲齋藏) 인장크기: *장정: 선장(線裝)
- ㆍ요약주기
-
정의:내용: 주희가 가내에 관련된 예절을 엮은 책자료특성:
- ㆍ언어주기
- 한자
- ㆍ기타사항
- ㆍ총서사항
- ㆍ현소장처
- 율곡연구원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해제
해당 문헌은 송대(宋代) 주희(朱熹)가 편찬한 예서(禮書)로, 가정에서 의례 행해지는 의식을 정리한 것이다. 『가례』는 고려말에 이미 유입되었으며, 조선시대에는 다양한 계통으로 간행된 바 있다. 이 중 본 해제 대상은 17세기 이후 주류를 이루는 7권본 계통으로, 전체 7권 2책의 완질본(完帙本)에 해당되며 1658년(효종 9) 삼척부(三陟府)에서 간행된 판본이다.
선장(線裝)으로 장책(粧冊)되었다. 본 해제 대상의 판종(板種)은 목판본(木板本)이다. 표제(表題)는 ‘가례(家禮)’이며, 표제 하단에는 ‘상하(上下)’로 책의 순서를 매겨두었다. 변란(邊欄)은 사주단변(四周單邊)이며, 판심(版心)의 어미(魚尾)는 대개 상하내향이엽화문어미(上下內向二葉花紋魚尾)으로 나타나나, 간혹 일엽화문어미(一葉花紋魚尾)나 흑어미(黑魚尾)로도 출현한다. 어미 사이에는 판심제(版心題)와 권차(卷次), 장차(張次)가 위치한다. 계선(界線)이 있으며, 본문은 매면(每面)마다 10행(行) 20자(字)로 구성되어 있다. 주석은 쌍행(雙行)으로 제시하였다. 본 문헌의 크기는 세로 32.5cm, 가로 22.8cm이다.
제1책에는 「가례도(家禮圖)」, 권1~3이 수록되어 있으며, 제2책에는 권4~7, 간기(刊記)와 간행(刊行)에 참여한 인원들의 좌목(座目)이 나열되어 있다. 권1에는 「통례(通禮)」, 권2에는 「관례(冠禮)」, 권3은 「혼례(昏禮)」, 권4~6은 「상례(喪禮)」, 권7은 「제례(祭禮)」를 수록하고 있다. 권7 말미에는 ‘파토고묘축(破土告墓祝)’, ‘봉축후환안축(封築後還安祝)’ 등의 축식(祝式)이 필사(筆寫)되어 있다. 말미에 위치하는 간기에는 ‘무술년 9월 삼척부에서 간행하였다(戊戌九月日, 三陟府開刊)’이라는 내용이 확인되며, 당시 강원도관찰사(江原道觀察使) 강백년(姜栢年, 1603~1681) 등의 성명(姓名)이 확인되므로 1658년에 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각 책의 제1면 하단에는 [조인환인(曺仁煥印)], [동운재장(東雲齋藏)]이 답인(踏印)되어 있어, 해당 문헌이 창녕조씨(昌寧曺氏) 명숙공가(命肅公家) 소장 문헌임을 알 수 있다. 조인환(1888~?)은 조석삼의 증손(曾孫)으로 자가 원도(元道)이다.
- · 최경훈, 「朝鮮時代 刊行의 朱子 著述과 註釋書의 編纂」,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