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 분류정보
기본정보
- ㆍ자료ID
- A004_01_B00291_001
- ㆍ입수처
- 창녕조씨 명숙공종가
- ㆍ자료유형
- 고전적
- ㆍ유형분류
- 자부-유서류(類書類)
- ㆍ주제분류
- ㆍ서명
- 류원총보 제9 / 類苑叢寶 第九
- ㆍ표제
- 류원총보 제9 / 類苑叢寶 第九
- ㆍ내제
- /
- ㆍ권수제
- /
- ㆍ판심제
- /
- ㆍ저자
- 김육(金堉, 편저자)
- ㆍ간행정보
- 간사지: 간사자: 간사년: 1646년 서기년: 1646 왕력: 추정시기:
- ㆍ형태정보
- 판종: 목판본 권수: 47 책수: 20 질: 낙질 전: 장_매: 절_면: 책차: 9 권차: 20~22 점수: 1 크기: 25.5 × 18.3 접은크기: × 장정: 선장 계선: 유계 판구: 어미: 상하내향화문어미(上下內向花紋魚尾) 광곽: 사주쌍변 반곽크기: × 단수: 행자수: 10행 24자 주쌍행: 서명(署名): 주표기:
- ㆍ일반주기
-
서명사항:서:발:정의: 주기사항:
- ㆍ소장본주기
-
장서관련기록:인장종수: 4인문판독: 조인환인(曺仁煥印) 인장크기: *인문판독: 혜재조진사댁장서인(蕙齋曺進士宅藏書印) 인장크기: *장정: 선장(線裝)
- ㆍ요약주기
-
정의:내용: 조선시대 학자 김육이 <사문유취>를 기본으로 역대 고금의 서적을 참고하고 증감하여 편찬한 類書.자료특성:
- ㆍ언어주기
- 한자
- ㆍ기타사항
- ㆍ총서사항
- ㆍ현소장처
- 율곡연구원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해제
해당 문헌은 조선 중기 문신 김육(金堉, 1580~1658)이 편찬한 유서(類書)로, 『사문유취(事文類聚)』, 『운부군옥(韻府群玉)』 등이 참조되었다. 편자 김육은 본관이 청풍(淸風)이며, 자(字)는 백후(伯厚), 호(號)는 잠곡(潛谷), 회정당(晦靜堂)이다. 김흥우(金興宇)의 아들로 인조반정 이후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 음성현감(陰城縣監) 등을 지냈으며 『황명기략(皇明紀略)』, 『종덕신편(種德新編)』, 『송도지(松都誌)』 등의 문헌을 저술하였다. 전체 47권 20책이 1질을 이루나, 본 해제 대상은 권20~22만 남은 3권 1책의 영본(零本)으로, 간행시기와 간행지역은 명확하지 않다.
선장(線裝)으로 장책(粧冊)되었다. 본 해제 대상의 판종(板種)은 목판본(木板本)이다. 표제(表題)는 ‘유원총보(類苑叢寶)’이며, 표제 하단에는 ‘제구(第九)’라는 표기로 책의 순서가 매겨져 있다. 표지 중앙부터 우측까지는 해당 책에 수록된 편명(篇名)이 기재되어 있으며, 서뇌(書腦)에는 ‘공이십(共二十)’이 기재되어 있어, 전체 20책이었음을 알 수 있다. 변란(邊欄)은 사주쌍변(四周雙邊)이다. 판심(版心)의 어미(魚尾)는 상하내향화문어미(上下內向花紋魚尾)가 주류를 이루나, 이엽화문어미(二葉花紋魚尾), 삼엽화문어미(三葉花紋魚尾), 흑어미(黑魚尾) 등 다양한 종류가 출현한다. 어미 사이에는 ‘유원(類苑)’으로 제시된 판심제(版心題)와 권차(卷次), 장차(張次)가 위치한다. 계선(界線)이 있으며, 본문은 매면(每面)마다 10행(行) 24자(字)로 구성되어 있다. 본 문헌의 크기는 세로 25.5cm, 가로 18.3cm이다.
표지 이면(裏面)에는 망서정(望西亭), 해당 책은 김육의 저서라는 내용의 묵서 등이 확인되며, 난외(欄外)에는 두주(頭註)나 ‘서정(西亭)’이라는 묵서 및 옛 소장자의 착명(着名)이 기재되어 있다. 제1면 하단에는 [조인환인(曺仁煥印)], [혜재조진사댁장서인(蕙齋曺進士宅藏書印)] 외 2종의 인문이 답인되어 있다. 이 중 [조인환인] 등의 인문을 통해 해당 문헌이 창녕조씨 명숙공가 소장 문헌이었음을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