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 분류정보
1820년 서원순 간찰(徐元淳 簡札)
기본정보
- ㆍ자료ID
- A004_01_A00891_001
- ㆍ입수처
- 창녕조씨 명숙공종가
- ㆍ자료유형
- 고문서
- ㆍ유형분류
- 서간통고류-간찰(簡札)
- ㆍ주제분류
- ㆍ문서명
- 1820년 서원순 간찰 / 徐元淳 簡札
- ㆍ발급자
-
서원순(徐元淳, 개인)
원문내용:추정:
- ㆍ수취자
-
심능규(沈能圭, 1790~1862, 개인)
원문내용:추정:
- ㆍ발급시기
-
1820년 2월 13일간지연도:왕력:추정시기:본문: 庚辰二月十三日
- ㆍ형태정보
-
점수: 1크기: 24.7 × 38접은크기: ×서명:인장종수:보존상태:언어:자료형태:
- ㆍ정의
- ㆍ기타사항
- ㆍ현소장처
- 율곡연구원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 ㆍ수장고
- 이름: 서가위치: 단위치:
해제
경진년(1820) 2월 13일에 외종(外從) 서원순(徐元淳)이 안부를 주고받고 근황 등을 알리고자 발급한 간찰이다. 발급자는 상대에 대해 자신을 ‘外從’으로 표기하여 수신자와 내외종간임을 나타내었다. 또한 피봉은 별도의 단봉으로, 전면에 기록된 ‘華城 外從 候狀’를 통해 발급자는 당시 화성(華城)에 거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江陵 北坪 沈都事宅 入納’이라는 기록을 통해 수신자는 월포(月圃) 심능규(沈能圭, 1790~1862)의 집안에 보내는 것으로 파악되나 ‘도사(都事)’직을 지낸 인물은 미상이다. 처음, 상대의 안부를 물은 뒤 자신은 이전의 모습대로 지내고 있다는 근황을 간략히 전했다. 종매(從妹)의 혼처로 유일하게 맞는 곳은 해평윤씨(海平尹氏) 집안이라고 하면서, 신랑감은 시임 승지인 윤우열(尹羽烈)의 재종손이자 시임 교리 윤치겸(尹致謙)의 종질이라고 하였다. 그의 됨됨이나 문한(文翰)도 비범한데 집안 살림이나 범절도 흠잡을 데가 없으니 이곳으로 과행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였고, 이 혼처가 화성부(華城府) 내에 있어서 이 달 내로 회신을 기다려 과행하는 것으로 언급하였으므로 신랑감의 사주를 개인적으로 써서 보내니, 받아 보신 뒤에 숙질 가운데 한 사람을 당일에 보내 길일을 택하여 봄 안으로 완정하자고 하였다. 그리고 신랑감의 외숙은 시임 정언 박종휴(朴宗休)이므로 상대가 직접 와서 보는 것도 매우 좋을 듯하다는 등의 언급을 하고 있다. 이 간찰의 주요 내용은 수신자가 자신의 누이를 시집보내야 하는 상황에서 혼처로 의망된 곳이 해평윤씨 집안이고, 발급자는 이들 사이에서 중매자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당시 혼처를 고를 때 신랑감의 됨됨이나 문한뿐만 아니라 집안의 빈부, 가세 등도 고려의 대상이었다는 점, 사주를 보내고 길일을 택하는 등 혼례의 절차, 유력자를 통해 관계망을 형성하고자 했던 관행 등 당시 사람들의 모습을 단편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문의 내용상 동 문중 소장 간찰 가운데 번 별지를 동봉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수급처인 ‘심도사댁’의 경우, 창녕조씨 문중 소장 여타 간찰 가운데 심능규 집안에 보낸 간찰로서 ‘북평(北坪)’과 ‘운정(雲亭)’을 연서하고 ‘형제[棣]’라는 표현을 쓴 건, 발급자가 다른 ‘북평 심도사댁’만 별도로 보낸 건 등을 종합하여 유추 해 보면, ‘운정’은 일반적으로 심능규를 가리키고 ‘북평’은 심능규의 생가 형인 심용규(沈容圭)로 추정된다.
- · 심능규 저/신상목 역, 『강원 국학자료 국역총서05 월포기』, 율곡연구원, 2023.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수집사료해제집 1편:강릉 창녕조씨 소장자료 목록)
참고자료
원문
華城外從候狀 江陵北坪沈都事宅入納 [着圖書] 省式謹封
客月付書想必間已入覽矣卽惟春和連得靜履之康衛溯戀之至外從僅保宿狀而次第婚事尙無完定處須作一憂故也愁悶何言從妹婚處旣荷勤托故廣求無可合處矣適有一處乃海平尹氏家而郎材則時承旨羽烈之再從孫時校理致謙之從侄也作人與文翰非比尋常家計凡節亦無一欠委信此言期於過行如何如此婚處雖齎粮求之實無奈何都在諒處耳前書所報鄭姓婚處非不穩當而但家計至貧且窮更無容議尹家則居在華城府內而雖今月內待回報過行爲言故四柱私自錄送覽此後勿有多言尊叔侄中卽日登程而擇吉亦以春內完定以來如有目下小欠則從豈有日後更面之道乎郞之外叔卽時正言朴宗休也尊若來見則甚好矣不然則一從此言必以春內擇日書送而以事知可信奴子偶得觀善之地如何餘在諺書所報不宣庚辰二月十三日外從徐元淳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