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 분류정보
미상년 석명선 간찰(石明瑄 簡札)
기본정보
- ㆍ자료ID
- A004_01_A00545_001
- ㆍ입수처
- 창녕조씨 명숙공종가
- ㆍ자료유형
- 고문서
- ㆍ유형분류
- 서간통고류-간찰(簡札)
- ㆍ주제분류
- ㆍ문서명
- 미상년 석명선 간찰 / 石明瑄 簡札
- ㆍ발급자
-
석명선(石明瑄, 1870~?, 조선, 개인)
원문내용:추정:
- ㆍ수취자
-
권??(權??, 개인)
원문내용: 權主事宅추정:
- ㆍ발급시기
-
간지연도:왕력:추정시기: 편지 발신년은 내용 중 ‘학무위원(學務委員)’이라는 단어를 미루어 석명선이 공립강릉보통학교에 교장으로 있던 1910년 경으로 추정된다.본문:
- ㆍ형태정보
-
점수: 1크기: 24.3 × 38접은크기: ×서명:인장종수:보존상태:언어:자료형태:
- ㆍ정의
- ㆍ기타사항
- ㆍ현소장처
- 율곡연구원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 ㆍ수장고
- 이름: 서가위치: 단위치:
해제
미상년 겨울에 석명선(石明瑄, 1870년∼?)이 강릉 오죽헌(烏竹軒)에 사는 주사(主事) 권(權) 모에게 보낸 편지이다. 편지 발신년은 내용 중 ‘학무위원(學務委員)’이라는 단어를 미루어 석명선이 공립강릉보통학교에 교장으로 있던 1910년 경으로 추정된다. 발신자 석명선(石明瑄)은 일제 강점기의 친일 관료로 창씨한 이름은 석천명선(石川明瑄)이다. 1909년(융희 3)에 강원도 강릉군수(江陵郡守)를, 1910년(융희 4)에는 공립강릉보통학교(公立江陵普通學校) 교장을 겸임하였으며, 이후 조선총독부의 강원도 강릉군수로 유임되었다. 1915년부터 1926년까지 강원도 인제(麟蹄)‧영월(寧越)‧평창(平昌)‧횡성(橫城) 군수를 역임하였고, 강원도지방 토지조사위원회(江原道地方土地調査委員會) 임시위원을 겸임하였다. 1930년 국민협회 평의원‧1932년 국민협회 총무‧1940년 동민회 이사로 재직하는 등 적극적인 친일활동을 하였다. 추운 날씨에 관직 생활을 하고 있는 상대방의 안부를 묻고, 고달픈 자신의 안부를 간략하게 전하였다. 본론으로, 지금 학무위원을 다시 뽑고 있는 중인데 수신자의 사촌 막내아우의 자격이 첫 번째 선거에 합당할 것 같아서 묻는 것이니 학무위원을 맡을 생각이 있으면 그의 이력서를 바로 보내줄 것을 권유하였다.
원문
先日貽勞仰謝仰謝伏惟比寒仕體度省安仰頌仰頌生役役已耳第目下學務委員改差手續中而貴從季氏資格可合於初度選擧故玆仰探若有意於此其履歷書卽爲提送如何如何餘在面晤不備謹 卽生石明瑄拜拜
烏竹軒權主事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