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디렉토리 분류 > 분류정보
기본정보
- ㆍ자료ID
- A003_01_A01089_001
- ㆍ입수처
- 전주이씨 선교장
- ㆍ자료유형
- 고문서
- ㆍ유형분류
- 교령류-추증교지(追贈敎旨)
- ㆍ주제분류
- ㆍ문서명
- 1774년 이내번의 조고 이광호 추증교지 / 李乃蕃 祖考 李光澔 追贈敎旨
- ㆍ발급자
-
영조(英祖)
원문내용:추정:
- ㆍ수취자
-
이광호(李光澔, ?~?, 개인)
원문내용:추정:
- ㆍ발급시기
-
1774년 12월 18일간지연도:왕력:추정시기:본문: 乾隆三十九年十二月十八日
- ㆍ형태정보
-
점수: 1크기: 65.7 × 95접은크기: ×서명:인장종수:보존상태:언어:자료형태:
- ㆍ정의
- 영조(英祖) 50년(1774)에 이내번의 조고 이광호(李乃蕃 祖考 李光澔)를 통정대부 승정원 좌승지 겸 경연참찬관(通政大夫 承政院 左承旨 兼 經筵參贊官)으로 임명한 추증교지(追贈敎旨)
- ㆍ기타사항
- ㆍ현소장처
- 율곡연구원
- ㆍ지정문화재
- 이름: 분류: 지정년도:
해제
이 문서는 1774년(乾隆39년) 12월 18일에 영조가 이내번의 조고 이광호(李乃蕃 祖考 李光澔)를 통정대부 승정원 좌승지 겸 경연참찬관(通政大夫 承政院 左承旨 兼 經筵參贊官)으로 임명한 추증교지(追贈敎旨)이다. 이광호(李光澔)는 이내번의 돌아가신 할아버지이다. 이내번(李乃蕃 1703~1781)은 효령대군의 11대손으로 강릉 선교장을 만든 사람이다. 이내번은 1773년(영조 49)에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의 직첩을 받았다. 그리고 이내번은 노인직으로 ‘가선대부 행용양위 부호군’을 받았다. 선교장은 가선대부(嘉善大夫) 무경(茂卿) 이내번(李內蕃)이 1703년에 건립하였는데, 10대에 걸쳐 300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 그 후손들이 거주하며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으며, 조선시대 사대부가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통정대부(通政大夫)는 조선시대 정삼품(正三品) 동반(東班) 문관(文官)에게 주던 품계(品階)이다. 정삼품의 상계(上階)로서 통훈대부(通訓大夫)보다 상위 자리로 당상관(堂上官)의 말미이다. 승정원(承政院)은 조선 시대 왕명의 출납을 맡았던 임금 직속의 비서기관으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대통령비서실에 해당한다. 좌승지(左承旨)는 조선 시대에, 중추원이나 승정원에 속하여 왕명의 출납을 맡아 하던 정삼품 벼슬이다. 경연 참찬관(經筵 參贊官)은 고려와 조선시대 국왕에게 경서(經書) 강론 및 경연(經筵)에 참여하였던 정3품의 당상관 직책이다.
맨 좌측 작은 글씨로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 이내번의 조고(祖考)를 법전에 의거해 추증한다고 적혀 있다.